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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금융,재테크

중소기업확인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신청 방법)

by ilink 2024. 2. 11.

정부에서 진행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신청하려면 중소기업(소상공인)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류를 발급하기가 어려워 지원금 신청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오늘은 중소기업확인서 혹은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소상공인확인서(중소기업확인서)는 발급 목적에 따라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발급하는 방법과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정부 지원사업에 지원금 신청 등을 위해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 발급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한 세액공제용 목적의 소상공인확인서가 필요하다면, 그때는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그럼,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과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신청 : 정부 지원사업 신청용

 

정부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지원사업 신청을 위한 소상공인확인서(중소기업확인서) 발급 방법입니다.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있는 회원가입 버튼을 누르셔서 회사명과 사업자번호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메뉴 → 신청서 작성을 클릭합니다. (재무제표 없는 기업, 1인 기업, 작년/당해년도 창업기업, 3개년 간편장부기업인 경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_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화면

 

 

원래는 온라인 자료제출과 제출자료 조회를 먼저 거쳐야 하지만, 재무제표가 없는 기업이나 1인 기업, 직전년도 또는 당해년도에 창업한 기업, 3개년 간편장부 대상기업의 경우에는 바로 신청서 작성으로 가시면 됩니다. 소상공인이라면 보통 재무제표가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실 것이므로 바로 신청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3)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중에 해당 사업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사업자 선택 화면

 

 

 

4) 사업자를 선택한 후 나오는 화면에서 '신청기업 기본정보, 매출액, 상시근로자수,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신 후 신청서 제출을 누르시면 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정보입력 화면

 

 

 

5) 이제 확인서 출력/수정을 누르시면 소상공인확인서(중소기업확인서)가 발급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출력 화면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한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순서

 

1)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2)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회원가입

3)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메뉴 → 신청서 작성 클릭

4) 신청서 작성 후 신청서 제출 클릭

5)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메뉴 → 확인서 출력/수정 클릭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신청 : 세액 공제용

 

세액 공제를 위해 소상공인확인서가 필요할 경우에는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발급한 소상공인 확인서는 세제 공제를 위해서만 사용될 수 있으니, 정부 지원금 신청 등을 위해서 소상공인확인서가 필요할 경우에는 꼭 위에서 말씀드린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을 통해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을 때는 꼭 회원이 아니어도 비회원도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우선,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 확인서발급 클릭합니다. 

 

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바로가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_소상공인진흥공단 홈페이지

 

 

2) 회원과 비회원 중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고 필수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본인인증 화면

 

 

3) 신청서를 작성하실 때는 제출 서류로 사업자등록증명원, 매출액 및 상시근로자 증빙자료가 필요하며, 상시근로자수가 없을 때에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소상공인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는 1년이 유효기간이기 때문에 유효기간 만료 시에는 다시 발급받거나 갱신해야 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정부 지원사업 신청과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한 용도로 필요하실 때 소상공인확인서 신청 방법을 참고하셔서 편리하게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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