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비즈니스

국제 비즈니스 용어의 진화 및 다국적 기업의 부상

by ilink 2023. 10. 24.

국제 비즈니스 용어가 진화해 온 과정과 다국적 기업들은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떤 역할들을 수행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제 비즈니스

 

국제 비즈니스 용어의 진화

국제 비즈니스 용어는 국제 비즈니스를 둘러싼 상거래에 대한 이해가 변화하고 국제 시장이 계속해서 확장됨에 따라 수년에 걸쳐 진화해 왔습니다. 국제 비즈니스 초기에는 대외 무역이나 외환과 같은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국경 간 상호작용을 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을 반영했습니다. 그러나 외국이라는 용어가 주는 어감이 종종 거리가 멀다거나 낯설다는 느낌을 갖게 함으로써 국제 비즈니스 관계의 역동성을 완전히 표현하지는 못했습니다.

 

국제 비즈니스 환경이 변화하면서 특히 국경을 넘어 상당한 직접 투자를 하는 기업들이 부상함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용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19세기 중반, 다양한 국가에서 생산 시설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기업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이전의 소규모나 수동적인 투자와는 다른 접근이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는 새로운 국제 비즈니스 용어의 필요성을 불러일으켰고, 이로써 다국적 기업(MNE)이라는 용어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다국적 기업이라는 용어는 여러 국가에서 실질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을 나타내며, 국제 비즈니스의 인식을 변화시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국제 비즈니스 용어의 진화는 국제 비즈니스 환경과 다국적 기업의 역할에 대한 형태를 변화시켰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국제 비즈니스 활동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하였습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다국적 기업의 부상과 다양한 영역

국제 비즈니스는 다양한 영역에서 다국적 기업을 부상하게 하였습니다. 국제 비즈니스는 단순히 용어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다국적 기업은 세계 각국의 시장에 접근하고 생산하며 운영하는 회사를 말하며, 그 범위는 다양한 업계와 시장에 걸쳐 있습니다. 어떤 회사라도 국제적인 기업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업종과 시장에서 활동하기 위해 다국적 기업은 비즈니스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법률이나 정치에 대한 제도가 있을 수 있고, 경제 정책이나 회계의 기준 그리고 언어나 노동에 대한 기준이나 생활 수준의 차이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비즈니스 진행에 영향을 주는 수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다국적 기업은 소비재에서부터 제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스타벅스(Starbucks)나 맥도날드(McDonald) 같은 패스트푸드 기업뿐만 아니라 삼성(Samsung)이나 엘지(LG), 소니(Sony)와 같은 가전제품 제조업체를 포함해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나 포드(Ford)와 같은 자동차 제조업체와 엑슨모빌(Exxon Mobil)이나 브리티시 페트롤륨(BP)과 같은 에너지 기업도 다국적 기업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성공 요인

국제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가별로 상이한 환경에 대한 규제나 지역의 문화 및 기업의 문화, 외환 시장과 관세와 수출입 규제 외에도 무역 협정이나 기후 그리고 교육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서로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비즈니스 성과의 차이를 만들고 이런 차이가 곧 국제 비즈니스 성공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기업은 한 국가에서 다른 국가로 사업을 확장할 때 이러한 성공 요인을 잘 고려한 전략의 조정이나 변화가 필요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국제 비즈니스 환경은 계속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복합적 상호작용

국제 비즈니스는 복합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국제 비즈니스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다양한 요소 간의 복합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은 이러한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도전에 적응하면서 혁신하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국제 비즈니스는 용어뿐만 아니라 국제 비즈니스의 동적 본질을 반영하며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도전에 대응하며 글로벌 환경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이 현대 국제 비즈니스에서의 핵심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