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비즈니스

국제 비즈니스의 가치 창출 활동과 6가지 다양한 진출 전략

by ilink 2023. 10. 26.

국제 비즈니스 활동의 다양성

국제 비즈니스 활동은 기업의 목표와 수행 방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이러한 다양성은 환경적 요인, 사회적 요인 그리고 경쟁적 변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가치 창출과 핵심 활동

기업은 국제 비즈니스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기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치를 높게 창출해야 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독자적인 전략과 접근 방식을 계속해서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기업의 가치는 제품의 판매 가치와 생산 비용의 차이에서 창출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가치 창출은 연구, 개발, 생산, 마케팅, 판매, 고객지원 서비스와 같은 주요 활동과 정보 시스템, 인적 자원, 물류와 같은 지원 활동으로 구분됩니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이러한 기업의 모든 활동은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며 기업의 전체 비즈니스 전략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러나, 상품과 서비스, 경쟁사가 쉽게 모방하거나 경쟁사에 쉽게 추월당하지 않게 하는 기업의 핵심 기술 역량이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기업의 성공을 크게 좌우합니다. 그러므로, 국제 비즈니스를 계획하는 기업은 기업의 가치에 맞는 방향을 설정하고 다양한 진출 전략과 운영 방안을 실행함으로써 해외 시장에서 기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6가지 진출 전략

국제 비즈니스의 6가지 진출 전략

국제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진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국제 비즈니스 진출 전략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각 전략마다 나름의 장단점이 존재하며, 기업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에 따라 가장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고 추진해야 합니다. 국제 비즈니스의 주요 진출 전략으로는 수출, 턴키 프로젝트,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합작투자, 자회사 설립이 있습니다. 이 6가지 진출 전략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국제 비즈니스 진출 전략은 수출입니다. 수출은 국내 시장이 아닌 해외 시장 즉, 다른 국가의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수출이라는 전략을 통해 기업은 국제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고 상당한 규모의 경제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출 전략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많은 자동차 제조사가 미국 시장으로 자동차를 수출합니다.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는 미국 시장으로 자동차를 수출함으로써 현지국에서 제조업을 설립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을 피할 수 있고 경험을 얻을 수 있지만, 자동차를 수출하는데 드는 높은 운송비와 관세라는 장벽도 마주하게 됩니다.

 

두 번째 국제 비즈니스 진출 전략으로는 턴키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턴키 프로젝트는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일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도맡아 진행하는 수행사와 계약을 통해 고용하는 형식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끝나고 계약이 완료되면 기업에 공장을 인계하고 즉시 공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전략입니다.

 

국제 비즈니스 진출 전략의 다양한 방식에는 라이센싱과 프랜차이징도 포함됩니다. 라이센싱과 프랜차이징은 비슷한 운영 방식을 가진 두 가지의 다른 진출 전략입니다. 라이센싱은 라이센스 제공자가 일정 기간 동안 로열티 수수료를 받는 대신 라이센스 사용자에게 무형 자산에 대한 권리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에 프랜차이징은 가맹 사업자인 가맹본부가 무형 재산을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판매하고 가맹점은 가맹본부의 지침에 따라 운영하게 되는 라이센싱의 특수한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비즈니스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두 가지 진출 전략인 합작투자와 자회사 설립이 있습니다. 합작투자는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의 기업을 설립해서 공동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전략으로 대부분 50 대 50의 비율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합작투자와 달리 자회사 설립은 기업이 해외에서 회사를 설립하거나 이미 설립되어 있는 회사의 주식을 100% 인수함으로써 완전히 자회사를 소유하는 전략입니다.

 

국제 비즈니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진출 전략이 존재합니다. 국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다양한 진출 전략들을 잘 살펴보고 기업의 목표와 가치, 자원을 고려하여 최적의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