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새로운 스마트폰을 고민하고 있었는데, 아이폰16을 직접 체험해본 후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자인, 성능, 가격, 카메라 기능 등을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아이폰16 체험 후기를 시작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대도 컸고, 사실 약간의 아쉬움도 남는 제품이었습니다.
화면 크기
- 아이폰 16 : 6.1인치
- 아이폰 16 프로 : 6.3인치
아이폰16 프로는 아이폰15 프로보다 0.2인치 커진 6.3인치로, 베젤도 사상 최대로 얇아져 아이폰에서 보기 드물게 커진 화면 크기를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히 화면이 커지니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할 때 몰입감이 높아져 장점으로 느껴졌는데요. 다만, 무게가 전작보다 12g 더 무거워진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반면, 아이폰16은 전작과 같은 크기인 6.1인치 화면으로, 일반적인 사용에 충분한 크기였습니다. 아이폰15 대비 무게가 1g 정도 가벼워졌지만 차이를 느낄 정도는 아니니, 그냥 전작과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프로 모델은 티타늄 테두리 덕분에 훨씬 고급스러워졌고, 유광 마감이 더해져서 그런지 그립감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일반 모델은 기기 테두리가 알루미늄이고, 카메라 렌즈가 일렬로 정렬된 모습으로 바뀌었는데 조금 더 깔끔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항공우주 등급 알루미늄 외장과 세라믹 쉴드 글래스를 사용하여 내구성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색상
- 아이폰 16 : 울트라마린, 틸, 핑크, 화이트, 블랙 (5가지)
- 아이폰 16 프로 : 블랙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내추럴 티타늄, 데저트 티타늄 (4가지)
아이폰 16은 울트라마린, 틸, 핑크, 화이트, 블랙의 5가지 색상이 출시되었고, 아이폰 16 프로는 블랙 티타늄, 화이트 티타늄, 내추럴 티타늄, 데저트 티타늄의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색상이 다양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만큼, 개인의 스타일에 맞는 아이폰을 선택하는 분들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색상은 각기 다른 매력을 주는데, 일반형 모델은 파스텔 톤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주고, 프로 모델은 좀 더 무게감있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받았습니다.
카메라 성능
아이폰16 시리즈의 가장 큰 강점이 바로 카메라 성능일 겁니다.
아이폰 16 프로에 탑재된 4800만 화소 퓨전 카메라는 초고해상도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고, 5배 망원 렌즈로 25배까지 확대해서 촬영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업계 최초로 120fps 4K 돌비 비전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여, 전문가급 영상 제작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카메라 컨트롤' 버튼 덕분에 한 손으로도 쉽게 조작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했어요. 버튼을 누르고 슥슥 쓸어내리면서 조절할 수 있는데, 실제로 촬영할 때 한 손으로 줌을 조절할 수 있어 매우 유용했습니다.
아이폰16 일반 모델의 경우 전작과 카메라 성능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아이폰15 프로에만 있었던 '접사 모드'가 적용되어 가까운 피사체도 선명하게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속도와 성능 향상 : A18 칩 탑재
아이폰 16 시리즈는 아이폰 15에 탑재된 A16 칩보다 두 세대나 앞선 A18 칩을 탑재하여 CPU 성능과 GPU 성능을 끌어올렸습니다. 그래서, 전작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해졌는데요. 덕분에 게임, 동영상 편집 등 다양한 작업을 매끄럽고 실감나게 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발열을 낮춰준다고 하니 좀 더 안정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이폰 16
- 6코어 CPU: (전작 대비) 최대 30% 더 빠름
- 5코어 GPU: (전작 대비) 최대 40% 더 빠름
아이폰16 프로
- 6코어 CPU: (전작 대비) 최대 15% 더 빠름
- 6코어 GPU: (전작 대비) 최대 20% 더 빠름
배터리 용량
- 아이폰 16 : 3,561mAh (6.3% 증가)
- 아이폰 16 프로 : 3,582mAh (9.4% 증가)
아이폰 16은 배터리 용량이 6.3% 증가하여 최대 22시간 영상 재생이 가능해졌고, 아이폰 16 프로는 9.4% 증가하여 최대 27시간 연속으로 동영상 재생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실 한 번 충전했을 때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는 것 만큼 반가운 것도 없습니다. A18칩이 전력 효율성을 높여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데도 일조했기 때문이라는데, 덕분에 드라마 정주행도 실컷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
아이폰16의 공식 출고가는 최저 저장용량 기준으로, 아이폰16 125만원, 플러스 135만원, 프로 155만원, 프로 맥스 190만원입니다.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은 가격대에 향상된 기능과 색상 선택의 여지가 있으니, 고급스러움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아쉬운 점 : AI 기능
아이폰16은 '애플 인텔리전스'라는 AI 시스템을 탑재했지만, 경쟁사의 AI 기능에 비해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텍스트 요약, 교정, AI 생성 이모티콘 등의 기능이 있지만, 대화형 AI 비서 기능 등에서는 뒤처진 모습이어서, 기대했던 만큼 혁신적인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아이폰16은 정말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기존 사용자에게는 큰 변화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일반형은 전작과 비교해 그리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일반형을 기다리셨던 분들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아이폰 16 프로의 특징인 대화면 디스플레이, 고급스러운 디자인, 뛰어난 카메라 성능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AI 성능이 아직은 좀 아쉽지만, 앞으로 업데이트가 될 거라고 하니 기다려보면 될 것 같아요. 지금까지 아이폰16 체험 후기를 통한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어봤습니다.